견봉쇄골 인대손상
견봉쇄골관절 손상은 각종 운동, 외상으로 흔히 발생하며 전체 어깨관절 손상 중 약 20%나 차지할 정도로 흔합니다.
1견봉쇄골 인대란?
견봉은 어깨의 가장 윗부분에 위치한 날개 모양의 뼈입니다. 견봉은 상완골두를 덮고 있는 지붕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견봉이 쇄골과 연결된 부위가 견봉쇄골 관절인데 마른 사람 어깨의 전외측에 튀어나와 있으므로 만져 볼 수도 있습니다. 이 조그만 관절은 견봉쇄골 인대로 단단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견봉쇄골 인대손상의 발생 원인
견봉쇄골 인대의 손상은 어깨가 먼저 닿으면서 떨어지는 사고로 인해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충격으로 견봉쇄골 인대가 늘어나거나 끊어지면 견봉이 쇄골로부터 분리되면서 심한 통증이 있는데, 눌러봐서 아프거나, 피멍이 관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손상이 의심되면 양쪽 어깨에 약 5kg 무게를 달고 방사선 검사를 시행하여 양측 관절 간격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간단히 진단됩니다.
견봉쇄골 인대손상의 구분
견봉쇄골 관절의 손상 정도는 견봉쇄골인대가 단순히 늘어나기만 한 상태, 부분 파열된 상태로 심한 통증과 붓기가 나타나는 경우, 완전 파열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완전히 파열된 경우 어깨와 팔이 분리되어 쇄골이 튀어나온 형태로 보입니다.
견봉쇄골 인대손상의 치료
치료는 손상 상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단순 고정으로 회복되는 경우에서부터 수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 1 손상 직후: 얼음찜질, 손상 부위 지지, 활동제한
- 손상 직후에는 얼음을 수건으로 싸서 아픈 부위에 직접 대어줌으로써 부기가 오르는 것을 막고 통증을 줄입니다. 어깨 붕대나 삼각건, 또는 간단한 보조기를 팔에 묶어 팔이 아래로 처지는 것을 감소시킵니다.
팔은 부드럽게 조금씩 움직일 수 있는데 이것은 어깨가 굳는 것을 예방하는 데 필요합니다.
어깨를 과도하게 움직이면 통증과 붓기가 심해지므로 피해야 합니다.
- 2 수술적 치료
- 견봉쇄골 관절의 수술은 회복 후 통증이 심하거나, 쇄골이 불쑥 튀어나와 기형적인 모양을 나타냈을 때 시행합니다. 어깨를 많이 쓰는 직업이거나 기형을 원하지 않을 때는 조기수술을 고려합니다.
견봉쇄골 관절 손상 3단계에서는 견봉쇄골인대 뿐만 아니라 오구쇄골인대도 파열됩니다.
견봉쇄골관절을 핀으로 고정하거나, 오구견봉인대전이술(Weaver-Dunn 방법), 오구쇄골인대 재건술등 여러 방법이 있으나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